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제천시, ‘인구13만 회복’인구증가 대책 보고회 개최 외 (2월28일 종합)

 

제천시,‘인구13만 회복인구증가 대책 보고회 개최

 

제천시는 지난 27일 인구증가 대책 보고회를 3월중 주요업무계획 보고회와 병행하여 실시했다.

 

이번 보고회는 부서별 인구증가 대책 보고와 장·단기적 계획, 개선방안 등을 논의하여 실질적인 인구증가 방안을 모색하고 ‘13만 인구 회복이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하고자 마련됐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 사회단체 등 유관기관 방문을 통한 실거주 미전입자 숨은인구찾기를 추진하고, 대학생 주소이전 추진, 직장인 이주정착지원금 지원, 미전입 실거주자 타깃 전입홍보를 통한 전입유도 등 총 37건의 시책을 추진한다.

 

또한, 다자녀가정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낮추고, 청년연령을 19~ 39세에서 19~45세로 확대해 수혜범위와 대상을 넓히고, 임산부 산후조리비 지원, 귀농·귀촌인 정착지원 등 결혼·임신·출산, 일자리 등과 관련하여 다양한 사업을 논의했다.

 

보고회 이후 부서별 시책들은 실행력과 시너지 효과를 위해서 국단소장의 철저한 관리하에 실적을 관리하고 부족한 부분은 피드백하여 성과 관리할 예정이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공무원 모두가 힘을 합심하여 숨은인구찾기 추진과 부서별 업무와 연계한 전입 자원 발굴에 총력을 기울여달라,“우리시의 인구문제는 시정 최우선 핵심현안이며, 시에서 추진하는 모든 정책이 인구 증감에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인구증가와 연계된 모든 사업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제천시, 올해 전기차 등 친환경자동차 구매 보조금 1,059대 민간 보급

 

제천시는 2024년 전기승용차 550, 전기화물차 398, 전기승합 8, 수소자동차 50, 전기이륜차 53대 등 친환경자동차 및 전기이륜차를 1,059지원한다.

 

지원액은 국비와 지방비 합하여 전기승용차 1대당 최대 1,340만원, 전기화물차 1대당 최대 2,043만원, 전기승합자 1대당 최대 8,500만원 수소자동차 1대당 3,350만원(정액) 범위 내에서 차종별로 차등 지급된다.

 

대상자는 신청일 3개월 전부터 신청일까지 제천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시민 중 올해 친환경 자동차 구매등록한 자에게 선착순 지원한다.

 

지원 신청은 자동차 제작·수입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으로 접수하면 된다. 세부 기준과 일정은 제천시청 홈페이지 및 무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친환경 자동차 보급과 함께 충전 기반시설도 확대 구축할 계획이니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제천시청 자연환경과 기후대기팀(043-641-6388)로 문의하면 된다.

 

의림지 역사박물관, 삼일절 문화행사 개최

-‘대한독립만세 바람따라 제천으로’, 제천 삼일운동 독립운동가 소개문 배포·태극기 바람개비 만들기·대형태극기 인증샷체험 풍성 -

 

제천시는 오는 31일 삼일절을 맞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의림지 역사박물관 1층 로비에서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이 날 행사는 대한독립만세 바람따라 제천으로라는 주제로 제천 삼일운동을 이끈 독립운동가 소개문 읽어보기, 태극기 바람개비에 독립운동가 이름을 적으며 태극기 바람개비 만들기, 만든 바람개비를 들고 대형태극기 앞에서 사진찍기 순으로 진행된다. 또한 본 체험은 사전예약 없이 당일 관람권 구매자에 한해 선착순 200명을 현장 접수해 추진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시 관계자는 삼일절을 맞아 우리 고장의 독립운동에 대해 배우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이 문화행사로 관람객들이 뜻깊은 시간을 보내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의림지 역사박물관은 어린이 가족 박물관 교실’,‘어린이체험실등 다양한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2024년 제13기 제천시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촉식 개최

 

제천시는 지난 27일 제천시청 의림지실에서 ‘2024년 제13기 제천시 청소년참여위원회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번 제13기 제천시 청소년참여위원은 공개모집 및 기관 추천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관내 중고등학생으로 최종 13명이 선발되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정책 수립 및 시행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기구로 제13기 위원들은 20241231일까지 1년간 청소년 관련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의견제시와 청소년정책제안콘서트 개최 및 타지역 참여기구 교류 활동, 제천시 청소년 권리·인권, 정책반영 모니터링 및 평가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미래의 희망인 청소년들이 제천시 정책에 함께 참여하고 청소년의 시각으로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정책개발과 더불어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제천시립도서관,‘2024 상반기 시민교양대학운영

- 유쾌하고 재미있는 인문학 강연 -

 

제천시립도서관(관장 박상천)36일부터 73일까지 격주 수요일마다 ‘2024 상반기 시민교양대학을 운영한다.

 

시민교양대학은 14년동안 제천시민들의 일상을 풍요롭게 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는데 이바지해왔다. 올해 상반기 시민교양대학은 총 10회 운영되며 심리학, 대중음악, 미술, 영화, 인공지능, 역사, 문학 등 다양한 주제로 해당 분야의 저명한 대학 교수진들이 참여한다.

 

제천시립도서관장은 지난 14년간 시민교양대학을 진행하면서 제천시민들의 인문학에 대한 관심과 배움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앞으로도 시민교양대학이 인문학을 기반으로한 지적 공감을 나누는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문 강연에 관심 있는 제천시민 누구나 사전예약 없이 참여 가능하며,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나 시립도서관 열람팀(641-3744)로 문의하면 된다.

 

 

 

 

 

제천시, '24년도 토지정보업무 추진을 위한 지적측량 관계기관 연찬회 개최

 

 

 

- 제천시, 한국국토정보공사 및 지적측량업체와 업무 연찬회 가져 -

 

 

 

제천시는 지난 22일과 26일 이틀에 걸쳐 한국국토정보공사 제천지사(지사장 류호정) 및 제천시 관내 지적측량업체(3개소)와 지적측량의 정확성과 지적측량의 신뢰도 제고 등을 위한 지적측량 관계기관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찬회는 시와 측량수행자 간 현안업무를 공유하고 측량업무 추진 관련 상호 의견을 교환하는 등 지적업무 담당자와 측량 수행자 간 소통을 통하여 지적측량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또한, 연찬회를 통해 지난해 충청북도 지적측량 표본검사 결과에서 지적된 사항들을 중점 점검하고, 충청북도에서 실시한 교육 내용을 전달하는 등 향후 지적사항 재발 방지를 다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연찬회를 통해 시청과 지적측량수행자 간 지적측량 업무 소통을 통해 전문성과 이해도를 향상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주기적인 연찬회를 통하여 제천시민의 재산권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2024년 농촌마을 활성화 대학 성료

2024년 마을만들기사업 1단계 -

 

제천시에서 2024년 시군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2024년 제천시 농촌마을 활성화 대학(농촌협약지원센터 주관) 수료식이 최근 제천 비단권역 도농교류센터에서 11개 마을 74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농촌마을 활성화 대학은 농촌 마을의 공동체 회복과 주민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주민 주도적 공모사업으로써 농촌마을 주민과 마을리더를 대상으로 완료지구 마을사업의 이해 마을 발전 계획 수립 및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우수마을 사례 견학 등의 주제로 운영되는 사업이다.

 

이번 농촌마을 활성화 대학을 수료한 주민들은 열망과 의지를 가지고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에 앞장서기로 다짐하였다.

 

농촌협약지원센터(센터장 김계수)“2022년부터 182명의 수료생을 양성한 농촌마을 활성화 대학 사업의 많은 참여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제천시 농촌마을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촌마을 활성화 대학은 마을만들기 사업을 위한 예비 단계로써 향후 주민참여리빙랩 현장포럼 자율개발지원으로 진행되며, 가능성 있는 최종 3개 마을을 선정하여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세아시멘트 제천공장, 봄맞이 의림지 대청소 환경 캠페인 실시 

 

아세아시멘트 제천 공장 임직원은 27일 제천 의림지 일원에서 환경정화 활동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2024년 다가오는 봄을 맞이하여 제천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인 의림지 주변의 청결한 환경을 조성하고, 직원들의 환경의식 함양 및 지역 환경보전을 위하여 수변무대 및 저수지, 솔밭공원 일대 쓰레기수거를 실시하였다.

 

아세아시멘트 관계자는 이번 봄맞이 대청소를 통하여 깨끗해진 의림지를 보니 큰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기업의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회사가 되도록 더욱더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제천시, 종합실내체육센터 건립 본격화

- 충북도 지방재정투자심사 조건부 통과 -

대규모 국제국내 스포츠대회와 추가 스포츠대회 유치 가능으로 스포츠마케팅 활성 청신호 -

 

제천시 민선 8기 중점추진 사업인 종합실내체육센터 건립이 충북도 지방재정투자심사에서 조건부(2단계 심사)로 승인됨에 따라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번 체육센터 건립 지방재정투자사업 충북도 심사 통과는 지난해 중앙 투자심사 시 두 번이나 반려되었던 사업으로, 객관적인 수요 예측 분석 및 이용 효율과 편의를 위한 시설 검토 등 건립 필요성에 대한 재보완 등이 이번 심사 통과에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또한, 김창규 제천시장은 충북도 담당부서에 직접 방문하여 사업의 필요성 등을 강조하였으며, 김호경, 김꽃임 도의원 및 안성국 체육회장도 심의 위원들에게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 투자심사에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등 제천시민들이 많은 관심과 참여로 이룬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제천시 종합실내체육센터는 총사업비 477억원을 들여 3,300석의 지하 1, 지상 2층 연면적 9,500 규모로 지어지며,

 

특히 코트 면적을 국제 경기가 유치 가능한 64×30M의 규모로 계획하여,  제천체육관에서 부족했던 경기장 내 선수대기실, 도핑룸 등 부대시설과 각종 최신의 편의시설도 갖출 예정이다.

 

앞으로 제천시는 건축설계 공모를 거쳐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도 하반기에 착공을 들어가 2028년도에 완공할 계획이다.

 

한편, 제천시는 충북도 내 3  중 유일하게 인구소멸 지역으로 생활 인구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국제 및 전국 규모의 스포츠대회 유치를 시정 핵심 전력사업으로 추진중에 있다.

 

지난해 80개 대회 개최로 연인원 40만명의 생활인구 유입과 880억 가량의 경제효과 창출을 거둔 바 있으며, 2024년에는 100개 전국규모 스포츠대회를 개최 예정에 있고 연인원 50만명 방문과 약 1,200억 가량의 경제효과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체육관 건립 사업의 통과로 향후 스포츠마케팅 활성에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체육관의 활용으로 대규모 스포츠대회 유치는 물론 시민 생활체육 증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국내 최고의 스포츠 거점도시로의 도약을 위하여, 앞으로도 기존 체육시설에 대한 확장 및 보강 등 스포츠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