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제천시, 한국중고하키연맹 회장기 전국 하키대회 장기개최 협약식 개최 외 (3월1일 종합)

 

 

한국중고하키연맹 회장기 전국 하키대회 장기개최 협약식 개최

 

제천시와 한국중고하키연맹은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한국중고하키연맹 회장기 전국 하키대회를 향후 3(2024~2026)간 제천시에서 개최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전국의 수많은 하키선수단이 전지훈련을 위해 제천시를 찾고 있으며 특히 작년에도 전국 종별 하키선수권대회, 대학실업연맹 하키대회, 회장배 코리아 인라인하키대회, 대통령기 전국하키대회 등 각종 하키대회를 개최하는 등 제천시는 꾸준히 하키종목의 활성화를 위해 힘써 왔다. 이에 2022년 한국 대학실업하키연맹 회장배 남녀하키대회 장기개최 협약에 이어 하키 종목으로는 두 번째 장기개최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이 협약을 통해 제천시는 경기장과 부대시설 제공 및 대회 운영에 필요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한국중고하키연맹은 제천시를 홍보하고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대회 기간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로 했다.

 

한편 청풍명월 국제하키장에서 대회가 개최된다. 청풍명월 국제하키장은 다양한 체육시설의 필요성으로 2004년 설립됐다. 청풍면 물태리 청풍호반 케이블카 주차장과 인접해 있어 매년 크고 작은 하키대회와 국가대표팀을 비롯한 전국의 수많은 하키선수단이 전지훈련을 위해 찾고 있는 곳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통해 매년 700여 명의 선수단과 관계자들이 제천을 방문해 제천시 홍보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하키의 저변확대와 제천시 관내 중고 하키 선수들의 육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제천시, 도내 6개 인구소멸지역 중 합계출산율 1

 

지난 28일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3년 인구동향조사(출생사망통계)’ 결과에 따르면, 제천시 합계출산율은 0.92명이다. 이는 전국 합계 0.72명에 비해 0.2, 유일하게 광역 지자체 중 출생아가 늘어난 충북 합계출산율 0.89명보다 0.03명이 더 높은 수치다.

 

합계출산율이란 여성 1명이 가임기간(15 ~ 49) 동안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로 지역의 출산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국제적 출산 통계에 쓰이는 중요한 지표다.

 

제천시 합계출산율 0.92명은 전년도 0.83명보다 0.09명 증가한 수치로 도내 인구소멸지역 6개 시군 중 1위이며, 도내 11개 시군 중 증평군 1.07, 충주시 0.94명 다음으로 높은 수치다.

출생아 수도 516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10% 증가했으며, 도내 시군 중 증평군 다음으로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시는 저출산 대응을 위해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임신, 출산 단계에서부터 영유아기 보육 및 대학교 학자금 지원 등 생애주기별 최대 15천만원을 지원하는 제천in서포트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인구감소세 심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합계출산율과 출생아 수가 늘어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출산과 양육이 행복한 선택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시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천시, 2025년 지적재조사 사업지구 공모

- 제천시 지적재조사 사업대상지 74개지구 중 사업의 시급성과 주민참여를 반영하여 2~3개 지구 선정 예정 -

 

제천시가 토지소유자 열린 행정 서비스 실현을 위해 지적불부합 지구가 위치한 지역을 대상으로 지적재조사 사업지구 공모를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민·관 공동이 추진하는 사업으로 제천시 전역에 분포한 74개 지적불부합지구 45천여 필지를 대상으로 한다.

 

사업신청은 4월부터 진행하며, 제천시청 민원지적과 및 해당 읍··동에서 안내 및 접수를 받는다.

 

신청된 지구는 2차에 걸쳐 심사를 진행하고 1차로 사업의 시급성 및 주민참여도를 반영하여 4~5개 지구(5,000필지)를 선정하고, 2차는 동의서 징수율이 가장 높은 사업지구로 최종 2~3개 지구(3,000필지)를 선정하게 된다.

 

제천시 관계자는 선정된 사업지구는 마을발전과 재산권 보호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공정한 심사 기준에 의거 사업지구 선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제천시 보건소,“모바일 헬스케어참여자 모집

 

제천시 보건소는 34일부터 지역주민의 효과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2024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신규참여자 70명을 모집한다.

 

제천시보건소에서 실시하는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은 스마트폰 모바일 앱과 활동량계(손목시계형)를 활용해 대상자가 6개월(24)간 입력한 건강 습관을 보건소 전담팀(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이 모니터링해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대상자 등록 기준은 건강관리가 필요한 19세 이상~60세 이하의 제천시민으로 혈압, 혈당,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지 않으며, 건강 위험요인(혈압·공복혈당·복부둘레·중성지방·HDL콜레스테롤)이 많을수록 우선 등록 자격이 주어진다.

 

참여방법은 043-641-3215~3214로 전화예약 후 방문해 초기 검진을 시행하고, 등록기준에 해당되면 프로그램 참여가 완료된다.

 

참여자에게는 3번의 필수 건강검진 모바일 앱 연동 활동량계(손목시계형) 1:1 건강 상담 참여도에 따른 보상이 제공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바쁜 일상으로 인해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수요가 높아지고 있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이 주민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 및 만성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건강관리과 건강증진팀(641-3215, 3214)으로 문의하면 된다.

 

 

-“shall we‘K-POP’dance?”-

제천문화재단, 초등생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산책 학교> 수강생 모집

 

제천문화재단(이사장 김상수)34일부터 17일까지 202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산책 학교-케이팝 댄스>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역 초등학교 고학년생을 대상으로 하는 올해 첫 <산책 학교>는 오는 327 첫 수업을 시작으로 615일까지 총 10회차 예정이며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 2층 예술산책에서 수업이 진행된다.

 

모집인원은 10명으로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이번 교육은 케이팝 댄스로 기본기를 다진 후 다양한 안무를 수행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누구나 일상에서 더 가까이 문화예술을 경험하여 시민 문화예술 감수성을 제고하기 위한 <산책 학교>는 지난해 <슬기로운 생활문화:리라>, <언어의 정원:글쓰기> 등 총 4개 교육 프로그램에 총 73명 수강생이 수료를 마쳤다.

 

김호성 상임이사는 올해 음악, 미술,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산책 학교> 통해 다양한 연령층의 참여를 유도해 일상생활에서도 예술 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 “시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 전했다.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라탄 공예 체험하세요

-“토요일에 산책가자!”3월 주제다시, ’-

 

제천문화재단(이사장 김상수)오는 32일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에서 3다시, 을 주제로 하는하소네 문화문방구-2회차가 진행된다 밝혔다.

 

하소네 문화문방구는 매주 토요일에 열리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토요일에 산책가자일환으로 산책에서는 올해 월별 콘셉트에 맞춰 다양한 문화예술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다시 돌아온 봄을 맞아다시, 3월 주제로 선정했다.

 

이번 하소네 문화문방구 2회차 프로그램은라탄 공예 체험으로 진행된다.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접수자 및 현장 접수자를 대상으로 봄과 어울리는 라탄 바구니·공기정화식물 이오난사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32일 오후 1시부터 1시간씩 총 3개 타임으로 구성된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접수는 접수 당일 마감됐으며, 행사 당일 현장에서 1, 2회차 참여 희망자를 선착순 모집한다.

 

3월 중 예정된 프로그램으로는 9일 그림책 콘서트‘<벚꽃 팝콘> 백유연 작가와의 만남 및 체험’, 16일 인문학 토크콘서트 <오늘, ->‘시민들과 만들어 가는 삶-’, 23일 산책 개관 2주년 기념행사 <하소네 문화문방구 x 그림책콘서트> 전자현악 공연과 작가와의 만남 및 체험30<코딱지 코지의 벚꽃 소풍> 허정윤 작가와의 만남 및 체험이 열린다.

 

3토요일에 산책가자는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체험이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사전예약 및 현장접수를 통해 진행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천문화재단, 하소생활문화센터 산책 인터넷 홈페이지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제천시 착한가격업소 연합회, 독거어르신에 세탁기 기탁

 

지난 29착한가격업소 제천시연합회(회장 이동훈) 임원진은 봉양읍에 홀로 어렵게 사시는 어르신에 고급세탁기를 전달했다.

 

이동훈 회장은 추운 겨울 세탁기도 없이 고생하시는 독거 어르신에 세탁기를 제공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기회가 되면 착한가격업소 제천시연합회는 역할을 계속 하겠다.” 라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 착한가격업소는 정부와 지자체가 선정한 우수업소로 지속적인 물가상승과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가격 인상 없이 착한가격은 물론 청결한 가게운영과 좋은 서비스 제공으로 지역경제 물가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영천9통 주민협의체

사랑의 이웃돕기 성금 기탁따뜻한 기부실천

 

지난 28영천9통 주민협의체(회장 권영복)칙칙폭폭 게스트하우스 운영 수익금 일부 200만원을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이웃돕기 성금으로 영서동 행정복지센터(동장 홍찬심)기탁했다.

 

권영복 회장은 영서동 관내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 분들이 막바지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보탬이 되고 싶다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협력해 따뜻한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홍찬심 동장은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뜻깊은 수익금을 기부해주신 영천9통 주민협의체에 감사드리며, 기부금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소중히 전달 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기탁된 성금은 영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지역 내 어려운 이웃과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한편, 영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24년 독거노인의 결식예방과 안부확인을 위한 행복한끼, 장애아동을 위한 어린이날 선물 지원, 취약계층의 폭염 및 한파 예방을 위한 키트 지원 등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세아시멘트 제천공장, 요한네 집 생필품 후원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아세아시멘트가 지난 28일 금성면에 소재한 요한네 집을 방문하여 생필품을 전달하고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이번 후원행사는 요한네 집에 어려운 소식을 듣고 아세아시멘트에서 긴급지원으로 진행되었으며, 후원 품목으로는 쌀20kg 10, 휴지 15묶음, 기저귀 24박스 등 220만원 상당의 생필품을 전달하였다.

 

아세아시멘트 관계자는 지역 이웃의 힘들고 어려운 곳을 찾아 사랑과 희망을 줌으로써 밝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