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단양군, 학술연구용역으로 지역 발전의 선순환 구축 외 (3월12일 종합)

 

<인물동정>

김문근 단양군수 = 12() 오전 11시 자원봉사종합센터에서 열리는 단양군자원봉사종합센터 운영위원회 참석

김문근 단양군수 = 12() 오후 2시 군수실에서 열리는 NH농협 제휴카드 적립금 전달식 참석

 

 

단양군, 학술연구용역으로 지역 발전의 선순환 구축

적극적인 학술연구용역 추진으로 예산 절감과 공무원 전문성, 역량 강화 -

 

충북 단양군이 학술연구용역으로 예산 절감과 전문성 강화를 동시에 꾀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민선8기 취임 이후 역대 최고로 학술연구용역을 추진해 지역 발전 정책을 수립하는 데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술연구용역은 사업의 타당성을 사전에 심의해 예산의 낭비 요인을 제거하고 지방재정을 건전하게 운용하기 위한 것이다.

군은 2022년에는 41, 2023년에는 단양군 중장기 관광종합개발계획 수립 연구용역등 총 66건의 용역사업을 마무리했으며 올해는 총 30건의 용역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에서는 이러한 연구용역으로 예산 절감과 공무원의 전문성 및 역량 강화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뚜렷하게 내고 있다.

용역 결과물은 정부예산 발굴과 각종 공모사업 신청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어 업무 추진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최근 들어 더욱 다양하고 복잡하게 변해가는 행정수요는 지방자치단체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다나.

학술연구용역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 분석과 전문지식을 활용해 본질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 중요한 정책 결정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 내부적으로는 인력과 시간을 절약해 주고 신선한 아이디어와 다양한 관점을 도입할 수 있는 등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김문근 단양군수는 앞으로도 학술연구용역으로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공무원의 전문성과 역량을 지속해서 강화하고 지역 발전에 적용하는 등 연구용역을 다방면으로 활용해 살고 싶은 단양을 만드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단양군, 쓰레기종량제봉투 노란색으로 색상 변경

올해 4월부터 노란색으로 변경기존 봉투 소진 시까지 사용 가능해 -

 

충북 단양군은 41일부터 쓰레기종량제봉투 색상을 노란색으로 변경한다.

군은 환경부의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 시행 지침에 따라 쓰레기종량제봉투를 종전 흰색에서 누구나 한눈에 봉투를 구분할 수 있는 노란색으로 변경했다.

이번 변경은 1995년 쓰레기종량제 전면 시행 이래 처음으로 봉투 색상을 바꾸는 것으로 효율적인 생활폐기물의 분리배출 독려를 위해 추진한다.

노란색으로 색상이 변경되는 봉투는 일반용 봉투 10, 20, 50, 75L에 적용되며 재사용 봉투는 녹색으로 변경 없이 기존과 같다.

군 관계자는 기존 종량제봉투는 재고 소진 시까지 판매와 사용을 할 수 있다새로운 종량제봉투는 기존 봉투 재고가 소진되는 4월부터 시중에 유통될 전망이다고 말했다.

 

 

단양군, 찾아가는 지적민원 처리 서비스 운영

 

충북 단양군은 찾아가는 지적민원 처리 서비스를 연중 운영한다.

이 사업은 민원인을 위한 특수시책으로 지적민원 편의 제공을 위해 올해 처음 추진된다.

서비스는 토지소유자가 군청을 직접 방문해 지적민원(지목변경, 합병 등)을 신청하는 절차 없이 지적 업무 담당 부서에서 현장 조사와 방문 신청, 접수를 병행하는 서비스다.

게다가 군은 인·허가와 준공, 건축물 사용승인 완료에 따른 지적민원 신청의 경우에도 이번 서비스를 확대 시행해 지속해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관내 교통 이용이 불편한 교통약자와 노약자, 영농 준비 등으로 지적민원 방문 신청에 어려움이 있는 토지소유자 등의 불편 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찾아가는 지적민원 처리 서비스로 군민 중심의 감동행정 서비스를 제공해 주민 편익을 증진하고 주민께서 군정에 대한 신뢰가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단양관광공사, 22일까지 고객모니터단 모집

 

단양관광공사가 이달 22일까지 고객모니터단을 모집한다.

 

단양 관광 발전을 도모하고 고객과의 소통 창구 마련을 위해 운영하는 모니터단은 작년까지 지역 주민 중심으로 구성되어 적극적인 의견 청취와 아이디어 공유에 나섰다. 더불어 단양군 내 다양한 관광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모니터단을 대상으로 사업장 무료이용권을 제공하여 미스터리 쇼퍼 제도를 운영, 가감 없는 환류 과정을 통해 고객 만족도 제고에 일조했다.

 

올해 달라진 점은 보다 체계화된 모니터링 활동 및 성과 창출을 위해 지역적 제한을 받지 않고 선발한다는 점이다.

 

공사는 38일부터 22일까지 8명의 고객 모니터단을 모집하며 선발된 위원들은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 간 단양관광공사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활동할 예정이다. 선발된 위원에게는 소정의 활동비와 사업장 무료 이용권을 지급하고 공사 행사 시 우선 참여 혜택을 부여한다.

 

공사 관계자는 다양한 고객 의견을 수렴하여 고객만족경영 실천을 위해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고객모니터단 모집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단양관광공사 홈페이지(https://www.dyt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