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단양군, 지방보조금 실무교육으로 청렴한 단양 만든다 외 (3월13일 종합)

 

<인물동정>

김문근 단양군수 = 13() 오전 11시 단양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리는 제324회 단양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참석

김문근 단양군수 = 13() 오후 3시 군수실에서 열리는 ‘25년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용역 초안보고회 참석

 

 

 

지방보조금 실무교육으로 청렴한 단양 만든다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 보탬e’ 전면 개통 -

보조사업 체계적 관리와 담당 공무원, 보조사업자 역량 강화 -

 

충북 단양군은 지난 11일 문화예술회관에서 지방보조금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군은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보탬e)’이 새롭게 개통됨에 따라 보조사업 담당 공무원의 역량 강화와 민간 보조사업자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은 보조사업 담당자와 민간 보조사업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예산회계실무 부산연구원 원장이자 회원 수 28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예산회계 실무 카페 부매니저로 활동하고 있는 조양제 님을 초빙해 진행됐다.

이번에 새롭게 개통된 보탬e’ 시스템은 행정안전부에서 지방보조금 관리의 효율성을 강화하고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도입했다.

보탬e’는 전국 지방자체단체는 물론 민간 보조사업자도 지방 보조사업 수행 시 필수로 사용해야 한다.

군은 이번 교육으로 공모 선정부터 집행정산까지 보조사업 전 과정을 모니터링해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교육 내용은 지방보조금의 기본 이해 보조금의 교부 목적에 맞는 사업 운영 부정 사용에 대한 제대 보탬e 시스템의 주요 기능과 사용 방법 등 실무 중심의 강의로 진행됐다.

군은 이번 교육 외에도 오는 20, 공무원들의 예산회계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예산회계 실무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문근 군수는 이번 교육은 새로운 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하고 보탬e 도입 취지에 맞는 투명하고 체계적인 보조금 관리를 위해 마련했다앞으로도 지방보조금의 부정 사용을 예방하고 건전하게 보조사업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단양군, 장애인 이동서비스 대폭 확대

 

단양군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센터장 이윤구)가 장애인 이동서비스를 대폭 확대한다.

단양군에서 지원하고 충북시각장애인복지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센터는 이달부터 장애인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이동서비스 차량 기존 1대를 2대로 늘려 월요일부터 토요일 18:00까지 확대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2,216명이 2,050건의 이동서비스를 이용했으며 군은 올해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번 확대를 추진했다.

센터는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과 사회적 재활을 도모하기 위해 이동에 상당한 제약이 있는 장애인에게 차량 운행을 통한 사회활동 일상생활 지원 직장 출퇴근 외출 보조 등의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등록 장애인이라면 누구나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단양군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043-421-7788)로 연락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장애인 이동서비스 대폭 확대로 지역 내 장애인 이동권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많은 장애인 분이 서비스를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단양군보건소, 취약계층 결핵엑스선 이동검진 호응

 

단양군보건소는 취약계층 대상 이동 결핵 검진을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실시했다.

관내 경로당과 마을회관에서 어르신 및 호흡기계통에 증상이 있는 380여 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결핵검진을 시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대한결핵협회 충북지부에서 함께 진행한 이번 사업은 검진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과 소외계층을 발굴해 검진했다.

또 결핵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흉부 X-ray를 촬영했고 이상이 있는 경우 객담검사도 병행 실시했다.

결핵은 결핵균의 호흡기 공기 전파 감염병으로 결핵환자 접촉으로 감염된다.

2주 이상의 기침과 가래, 미열, 체중감소, 심한 피로감 등의 증상이 있다면 결핵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보건소 관계자는 “65세 이상 어르신은 결핵 발생과 사망률이 높은 고위험군으로 매년 검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결핵은 조기 발견이 중요하므로 취약계층과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검진을 지속해서 실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영춘면, 산불감시원 및 진화대원 산불대응 훈련 시행!

 

단양군 영춘면은 영춘생활체육공원에서 지난 10일 산불대응 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산불감시원과 진화대원, 면사무소 직원 등 27명이 참여했으며 등짐펌프 작동, 산불진화차량 운용에 관해 설명을 듣고 장비를 직접 작동해 보며 산불발생 시 초기 대응을 위해 철저히 준비했다.

면은 봄철 산불 조심 기간에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불법소각 행위 단속, 취약 마을 집중 순찰, 마을 방송 등으로 산불 예방을 더욱 철저히 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주기적으로 산불진화차량을 점검하고 산불발생 시 초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꾸준히 훈련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가곡면지사협, ‘사랑담뿍 밑반찬전달

 

단양군 가곡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윤명선, 안명숙)는 지난 11일 관내 결식 우려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 가구(독거노인, 장애인, 저소득층)를 대상으로 사랑담뿍 밑반찬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 사업은 올해 신규사업으로 실제 생계는 어려우나 각종 지원에서 소외되기 쉬운 독거노인과 저소득 및 장애인 가정에 매달 밑반찬을 지원해 이웃의 따뜻한 관심과 온기를 전하기 위해 시작했다.

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손수 국과 반찬을 정성스럽게 만들어 가가호호 방문해 건강과 안부를 확인하는 시간도 가졌다.

안명숙 위원장은 내 가족이 먹는 집밥을 한다는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만들었다작은 성의지만 고맙게 받아주시고 맛있게 드시는 모습에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윤명선 가곡면장은 우리 주변에 소외된 이웃들이 많이 있지만 이렇게 지속해서 관심을 두고 지원하는 곳은 드물다이런 일을 가곡면 대표 봉사단체인 협의체에서 앞장서서 하게 돼 더 의미가 있고 앞으로도 위기가정 없는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매포읍, 산불예방을 위한 농업부산물 파쇄 총력!

 

매포읍은 산불예방과 불법소각행위 방지를 위해 농업부산물 파쇄 사업을 자체적으로 추진 중이다.

읍은 지난 1일부터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파쇄기를 임대해 산불예방전문진화대원 5명을 활용, 들깨와 수수대 등 농경지 내에서 수확 후 방치 중인 농업부산물을 파쇄하고 있다.

파쇄 작업은 이달 말까지 할 예정이며 읍사무소 산업팀에서 신청받아 순차적으로 시행한다.

신상균 매포읍장은 봄철 산불 조심 기간에는 특히 농업부산물 불법소각 등을 철저히 단속해 산불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주민들께서도 산불 없는 안전한 매포가 되도록 동참해달라고 말했다.

 

 

단양군, 가공 창업보육 실시농가 대만족

 

단양군의 2017년부터 이어온 8번째 가공 창업보육이 성황리에 끝났다.

이번 교육은 220일부터 37일까지 시행됐으며 교육 시간 중 80%를 이수한 19명이 수료증을 받았다.

기존에 이론 교육만 시행했던 것과 달리 2024년 가공 창업보육은 우수 가공업체 견학을 추가해 농가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5회의 이론 교육은 지역 농산물을 이용한 부가가치 창출 방안과 농산물가공 창업 인허가 절차 및 유통·마케팅 전략 등으로 이루어졌다.

또 경남 거창에 있는 해플스 팜사이더리와 사과숲애를 방문해 가공 생산시설을 견학하고 업체에서 진행하는 체험활동에 참여해 가공식품을 시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 교육생은 이론을 통해 가공 창업에 대한 기본 지식을 얻었다면 현장 견학은 단ㅇ야군 농산물을 통한 부가가치 실현을 통해 우리가 미래에 나아갈 방향에 대해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