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제11회 충주호 벚꽃축제」29일 개최 외 (3월26일 종합)

11회 충주호 벚꽃축제29일 개최

- 329일부터 31일까지, 충주댐 물문화관 일원에서 열려 -

 

 

11회 충주호 벚꽃축제는 올해 날씨가 많이 따뜻해 질 것으로 예상되어 지난해보다 일주일 빠른 329()부터 3일간 충주댐 물문화관 일원에서 펼쳐진다.

 

또한 올해 벚꽃축제는 별도의 개막식없이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벚꽃과 어우러진 자연경관에 집중해 즐길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충주사회단체연합회(회장 임청)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충주호의 아름다운 벚꽃 아래 각종 공연 및 체험전시행사로 방문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29일 충주호 사랑다짐대회를 시작으로 안전기원제와 민속놀이경연대회가 진행되고, 30일에는 동심사생대회, 벚꽃길걷기대회, 각종 공연 등이 이어진다.

 

마지막 날인 31일에는 다트대회, 청소년 댄스동아리 공연, 벚꽃 노래자랑이 진행된다.

 

이 외에도 물문화관에서는 충주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담은 사진 전시회를 비롯해 어린이를 위한 최신 애니메이션 상영, 야외 행사장에서의 플리마켓, 지역 농산물 판매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임청 회장은 시민들과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행사를 구성했다, “따뜻한 봄 만개한 벚꽃 아래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행복한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임직원, 충주시 고향사랑기부제 동참

- 서울 본사 및 충북지역 농협 임직원 505만 원 기부 -

 

 

NH농협은행 충주시지부(지부장 최영준)25일 충주시청을 방문해 NH농협은행 임직원을 대표로 고향사랑기부금 505만 원을 전달했다.

 

이날 기부는 NH농협은행 서울 본사와 충북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충주 출신 임직원들 40명이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에 자발적으로 동참해 더욱 의미가 컸다.

 

특히, NH농협은행은 고향사랑기부금 오프라인 납부처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와 지역 상생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

 

최영준 지부장은 고향사랑기부제는 우수한 농축산물이 답례품으로 제공되어 지역경제 선순환에 보탬이 된다, “고향사랑기부제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NH농협은행 임직원분들의 따뜻한 기부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기부금은 충주시민의 행복과 발전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현재 주소지를 제외한 고향이나 원하는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고 답례품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온라인(고향사랑e)이나 전국 NH농협 창구에서도 납부할 수 있다.

 

충주시, ‘사랑의 그린PC’ 신청하세요
- 419일까지 거주지 읍면동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

 

 

충주시가 정보취약계층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사랑의 그린 PC를 보급한다.

 

사랑의 그린 PC사업은 도내 공공기관에서 내구연한 5년이 지나 불용처리한 PC를 정비한 후 정보취약계층에 무상으로 보급하는 사업으로 설치 후 1년간 무상A/S도 지원한다.

 

이번에 지원되는 PC 사양은 윈도우10 이상, 코어i3 이상, LCD모니터(19인치) 이상이다.

 

대상은 개인과 단체로 나뉘며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차상위, 장애인복지시설, 사회복지기관 등 비영리 정보 취약 단체이다.

 

올해부터는 저출생 극복 추진의 일환으로 정보취약계층 중 다자녀가정에 우선하여 보급할 예정이다.

 

신청 기간은 325일부터 419일까지이고,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충주시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사랑의 그린PC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한 뒤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시는 5~6월 중 선정 결과를 발표하며, 선정자에게는 문자로 개별 통보한다.

 

또한, 보급의 경우 11월까지 순차적으로 택배로 발송하며 필요한 경우 설치를 지원한다.

 

김선희 정보통신과장은 사랑의 그린 PC보급으로 취약계층의 정보활용능력 향상과 정보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청서류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 대표 누리집 공지사항(https://www.chungju.go.kr/www/)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충주시는 지난해 25대의 그린PC를 개인 및 단체에 보급한 바 있다.

 

충주시, 가스열펌프(GHP) 배출 가스 저감장치 부착 지원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 줄이는 데 기여 -

 

 

충주시가 가스열펌프(GHP) 냉난방기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고자 저감장치 부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가스열펌프(GHP)는 전기모터 대신 가스엔진을 이용해 구동하는 냉난방기기를 말하며 가동 시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등 다량의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된다.

 

지원 대상은 20221231일 이전에 설치된 가스열펌프를 설치해 운영 중인 시설이며 병원, 사회복지시설, 신청일자 순으로 우선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가스열펌프 설치비의 90%를 보조금(국비 50%, 지방비 40%)으로 지원받고 나머지 10%는 사업자가 자부담하게 되며, 보조금을 지원받는 사업장은 저감장치 부착 후 해당 저감장치를 2년 이상 운용해야한다.

 

자세한 내용은 충주시 홈페이지(공고·고시·입찰)에 게시한 가스열펌프(GHP)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 지원사업공고문에서 신청서를 배려받아 작성한 뒤 기후에너지과로 제출하면 된다.

 

, 사업비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본 사업을 통해 가스열펌프(GHP) 저감 장치를 부착하여 대기배출시설 신고 의무를 면제 받을 수 있다, “쾌적한 대기환경에 기여할 수 있으니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청 기후에너지과 대기관리팀(850-3683)으로 문의하면 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더가까이충주(고딕체).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17pixel, 세로 384pixel

보 도 자 료

더 가까이, 충주

담당부서

시립도서관

담 당

독서진흥팀장 박해진

보도일자 325()부터

연 락 처

850-3275

충주시

 

 

충주시, 해의 대표도서로 관계의 언선정!

- 어린이 대표도서는내 멋대로 슈크림빵도 함께 -

 

 

충주시립도서관은 2024년 제6<책 읽는 충주> 독서운동 올해의 대표도서로 관계의 언어(문요한 저)내 멋대로 슈크림빵(김지안 저)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대표도서는 시민들의 추천도서를 중심으로 사서한책선정단의 1차 선정과 시민투표를 통해 선정된 후보도서(6) 중 도서관운영위원회의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 선정되었다.

 

어린이 부문 대표도서로 선정된 내 멋대로 슈크림빵(김지안 저)은 자신만의 길을 찾아 떠나는 55맛 귀여운 슈빵들의 이야기를 담은 만화 그림책이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게 뭔지, 내가 어떨 때 제일 행복할까?’에 대해 고민하며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을 향해 한 발 내디딜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일반 부문 대표도서인 관계의 언어(문요한 저)는 상처받은 관계를 복구하고 후회할 단절을 피하는 관계의 회복탄력성 수업을 주제로 하고 있다.

 

부부나 부모 자식 사이, 오래된 친구 등 가깝고 중요한 관계일수록 상처받기는 쉽고 관계를 복구하기는 어려운 게 현실로 애쓸수록 꼬이기만 하는 관계의 솔루션으로 마음 헤아리기라는 관계의 언어를 제안한다.

 

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올해의 책을 통해 생각을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시민의 내적 성장을 도와 지역 공동체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올해는 대표도서 홍보영상을 통해 시민들의 관심을 극대화하여 충주시 대표 독서운동인 <책 읽는 충주>를 활발하게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충주시, 공공부문 녹색제품 구매 담당자 교육

- 기후 대응 위해 녹색 제품 확대에 나서 -

 

 

충주시는 25일 시청 10층 중회의실에서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채지선 연구원을 초청해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의 발생을 최소화한 녹색제품 구매 확대에 나섰다.

이날 교육은 본청, 사업소, 읍면동 회계·계약·공사감독 공무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녹색제품 의무구매 제도 안내 및 녹색제품 구매 방법 및 절차, 우수사례 등 실무에 필요한 사항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제6에 따라 공공기관에서는 녹색제품을 의무 구매해야 한다.

 

충주시는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를 위해 녹색제품 구매 목표치를 전년도 보다 8.3% 상향한 32.2%로 설정하는 등 구매 실적에 앞장서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녹색제품 구매는 환경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보존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공공기관에서 녹색제품을 의무적으로 구매해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녹색제품은 환경부 소관의 환경표지 인증이나 산업통상자원부의 우수재활용(GR)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사무용기기·건설용 자재 등 15000여 개의 제품이 등록돼 있다.

 

충주시 호암직동지사협, 자체 로고 및 단체 조끼 제작

호암의 을 활용한 로고 제작 -

 

 

충주시 호암직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탁영애, 맹구호)는 자체 로고 및 단체 조끼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자체 로고는 충주시 호암직동에서 벽화업체 뮤럴팩토리를 운영 중인 김재호 대표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노고를 기리고자 재능 기부를 통해 마련되었다.

 

로고는 호암의 을 활용하여 서로 감싸 안는 사람들의 모습을 형상화 했으며, 사람과 사람이 서로 도움으로써 사랑이 가득 차오르는 호암직동을 표현했다.

 

김재호 대표는 지역의 주민들과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보살피고 돕고 계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님들의 활동에 항상 감사한 마음이었는데, 이렇게 로고 제작으로 재능을 기부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탁영애 위원장은 우리 호암직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대표하는 로고가 필요하다는 위원님들의 의견이 있었다이렇게 흔쾌히 재능 기부를 해주신 김재호 대표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맹구호 호암직동장은 호암직동의 을 활용해서 우리 호암직동을 대표하는 로고를 제작해 주신 김재호 대표님께 감사드린다, “새로운 로고를 넣은 단체조끼로 인해 협의체 위원님들이 봉사활동을 하실 때 더욱 화합될 것 같다고 말했다.

 

목계정 김형천 대표, 진여원에 가전제품 지원

봉방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에어컨, 공기청정기 지원 -

 

 

충주시 봉방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인 목계정 김형천 대표는 25일 아동복지시설 진여원에 200만 원 상당의 에어컨과 공기정청기를 기탁했다.

 

봉방동지사협은 김형천 위원과 함께 진여원에 에어컨, 공기청정기를 전달하며 따뜻한 격려를 전했다.

 

목계정은 평소 아동청소년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장학금 전달, 정기후원, 사회복지시설 물품지원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 활동에 앞장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착한 가게로 지정됐다.

 

김형천 위원은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잃지 않고 건강하고 밝게 자랄 수 있기를 바란다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성원 봉방동장은 취약계층 아동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중한 나눔을 실천해주셔서 감사드린다소외되는 아이들 없이 모두가 밝고 행복한 봉방동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칠금금릉동지사협, 무료 휠체어 대여사업 실시

4주 동안 휠체어 무료 대여 -

 

 

충주시 칠금금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명순, 정구미)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과 함께 충주시민에 대한 무료 휠체어 대여사업을 실시한다.

 

일시적인 부상 등으로 휠체어를 필요로 하는 충주시민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칠금금릉동행정복지센터(동장 정구미)에 방문하면 4주 동안 대여 가능하다.

 

이명순 위원장은 이 사업이 충주시민을 위한 좋은 지역복지 사업의 사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구미 칠금금릉동장은 시민들을 위한 복지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주신 칠금금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감사드린다휠체어가 필요한 시민들이 많이 이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칠금금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후원개발과 다양한 지역복지사업을 펼치며 지역 내에 따뜻한 돌봄과 나눔의 문화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충주시 신니면 새마을협의회 봄맞이 환경정화 활동

깨끗하고 쾌적한 신니면 만들기에 구슬땀 -

 

 

충주시 신니면 새마을협의회(회장 진태영, 부녀회장 이종숙)25일 신니면 일원에서 새봄맞이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참석한 새마을협의회 회원 30여 명은 신니면 서충주IC 인근 도로변에 버려진 쓰레기들을 수거했으며 특히 각종 생활쓰레기, 담배꽁초, 폐비닐 등을 집중적으로 수거해 깨끗하고 쾌적한 신니면을 만드는 데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환경정화 활동과 함께 협의회는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캠페인 등 환경 보호에 대한 주민 인식 개선 활동도 함께 진행했다.

 

진태영 회장은 이른 아침부터 활동에 동참해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새마을협의회는 잘사는 신니 만들기의 일환으로 꽃밭 가꾸기, 마을별 대청소, 농약 빈병 수거, 공원 관리, 제초활동 등 신니면의 발전을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간담회 진행

- 2024년 상반기 ‘1388 청소년지원단 간담회진행 -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최은이)25‘1388청소년지원단간담회를 개최했다.

 

1388 청소년지원단은 위기청소년을 발견하여 연계하는 민간참여 조직으로, 위기청소년에게 사회적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이다.

 

이날 간담회는 발견·구조 의료·법률 복지지원 상담ㆍ멘토 등의 4개 분과로 구성된 32개 청소년 관계기관 위원이 참석해 충주시 위기청소년 지원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고자 마련됐다.

 

또한, 각 위원들의 연계 가능 자원 공유, 위기청소년 발굴 방법 모색, 취약 지역 공유, 아웃리치 방안 논의 등 1388청소년지원단의 활동 활성화 및 위기청소년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최은이 센터장은 충주시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