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찾아가는 장애인 건강지킴이 재활프로그램’운영 외 (3월13일 종합)

 

 

충주시, 여야 정당에 지역 현안 총선 반영 과제 전달

- 지역 주요 현안 40개 과제 공약 발굴, “숙원 해결 기회로 삼을 것” -

 

 

충주시는 오는 4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여야 정당에 총선 공약 반영 정책사업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시는 총선 공약화가 필요한 지역 주요 현안 사업 40개 과제를 발굴하여 여야 정당에 전달하고 공약화를 요청했다.

 

경제 분야는 신성장 산업 육성 및 고도화를 위해 충주댐 친환경 수열에너지 특화단지 수소특화단지 조성 바이오 소재 시험평가센터 구축 바이오의료기기 첨단기술 실용화 센터 구축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이 핵심과제로 포함됐다.

 

교통도시분야는 과천~서충주 고속도로 건설사업 중부내륙선 철도 복선화 중부내륙고속도로(충주~여주)확장 충북선철도 고속화 조기 추진 등 주요 교통망 확충 과제가 포함되었고, 충주 안림지구 도시개발사업 봉방동 도시재생 사업 등 도시개발과 정비 과제도 발굴했다.

 

또한, 문화관광분야는 중원종합휴양레저타운 조성 계명산 전망대 조성 탄금호 자전거 연계거점 조성 중부내륙 생태정원도시 조성 등 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 경제 견인을 위한 사업이 포함됐다.

 

이밖에도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 국립중원역사문화센터 건립 등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도 제안했다.

 

시 관계자는 시정 주요 핵심과제가 각 정당과 후보자들의 선거 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이번 제안이 총선 공약으로 이어져 지역발전의 속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주시, 대중교통분야 혁신 서비스 추진방안 수립

- 3개 분야 22개 사업계획 수립, 편리한 교통서비스 제공 -

 

 

충주시가 민선9기 대중교통 분야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혁신 서비스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한다.

 

시는 시민이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3개 분야 22개 사업에 167억 원을 투입하여 교통사업을 2026년까지 시행할 계획이다.

 

먼저, 교통안전분야에는 버스공영차고지 조성,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 설치, 회전교차로 확대 설치 등 총 8개 혁신사업을 발굴했다.

 

교통시설 이용환경 분야에는 시내버스승강장(밀폐형, 유개형) 확대 설치 및 온열의자, 바람막이, 온기나눔터를 확대 설치하고, 시내버스 이용 불편 줄이기, 장애인 바우처 택시 이용자 부담 현실화 등 이용 환경개선에 총 4개 과제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시민편리 분야에는 어르신 수도권 전철 무임교통카드 도입, 읍면 수요응답형버스 도입, 시내버스 소순환 노선 운영, 버스정보시스템 실시간 제공여건 개선 등 총 10개 과제를 선정했다.

 

시는 장기적으로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환, 어르신 시내버스 무료이용 도입 등 과제를 선정하여 향후 세밀한 검토를 통해 시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교통안전분야, 이용환경개선 분야, 시민편리분야의 과제를 단계적으로 시행하여 교통서비스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강용식 교통정책과장은 시에서는 시민이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분야 혁신 서비스 과제를 발굴했다, “앞으로 대중교통 이용여건을 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복지시설·단체 등 대상 중대재해처벌법 교육 개최

각종 복지 현장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특강·질의응답 시간 가져-

 

 

충주시는 12일 시 복지민원국 직원들과 복지시설·단체·기관장 및 실무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중대재해처벌법의 이해 및 대응이라는 주제로 교육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지난 127일 전면시행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약칭 :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각 복지사업 현장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준비항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충주지청 산재예방지도과의 최우영 근로감독관이 특강 강사로 나서 중대재해처벌법 주요 내용 법 적용 사례 주요 준비사항 등에 대해 강의했다.

 

또한, 강의 후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했던 사항을 묻는 시간을 가졌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바쁘신 중에 귀한 시간 내어 교육에 참가해주신 여러분께 감사하다, “이번 교육이 법에 대한 이해를 높여 시민과 근로자 모두 안전한 복지 현장 실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주시,‘찾아가는 장애인 건강지킴이 재활프로그램운영

- 장애인복지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

 

 

충주시는 장애인복지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신체 기능과 자가 건강 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장애인 건강지킴이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재활프로그램은 취약한 건강상태를 내포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통합적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2차적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생활 실천을 유도하고자 마련됐다.

 

시는 충북장애인복지관 이용자 30여 명으로 3월부터 5월까지 매월 셋째 주 화요일 2시간씩 건강지킴이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운영내용은 기초건강검사(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및 건강 상담 2차 장애 예방을 위한 테이핑 치료 마음건강검사(우울증척도, 스트레스 검사) 구강검진 및 상담, 불소도포 장애인 건강 관련 정보 제공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참여 및 정보공유 기회 제공으로 사회성 발달 및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장애인 건강지킴이 재활프로그램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보건소 건강증진과(850-3542)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 우량암소 육성위해 수정란이식 사업 확대

우량암소 개량으로 한우농가 소득증대 기대 -

 

 

충주시는 우량암소 기반 육성을 위해 2023년부터 수정란이식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수정란이식 지원사업은 충주시 번식우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우수한 형질의 암소 수정란을 인공수정을 통해 암소에 이식하여 투 플러스(1++) 송아지를 생산하는 우량암소 개량 사업이다.

 

시는 수정률 제고를 위해 지난 221일 참여농가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수정란이식 사업 추진과정, 암소관리의 유의사항 등을 설명하며 정보 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지난해에는 87백만 원을 지원해 182두의 수정란 이식을 성공적으로 완료했고 올해는 예산을 확대해 156백만 원을 지원하여 3백두의 수정란이식을 추진하는 등 매년 사업을 확대하여 충주한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고품질의 충주한우를 생산하기 위하여 지원하는 이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농가의 의지와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많은 농가가 이 사업에 참여하여 우량암소를 확보해 소득증대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 재활용협회 충주시지회와 업무협약 체결

- 수해 등 재난 상황 발생할 때 집게 차 등 장비 지원 -

 

 

충주시는 한국재활용협회 충북지부 충주시지회와 12일 오후 2시 충주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길형 충주시장, 한인수 환경수자원본부장, 김동철 자원순환과장, 충주시 재활용협회 유재현 지회장, 임종익 총무, 관계자 3명 등 총 8명이 참석했다.

 

이날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을 최대한 활용해 환경 보존과 충주시민의 이익을 위한 상호협력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협회는 통계자료 활용을 위해 재활용 실적을 시에 제공 시는 철거 공사 시 발생하는 폐기물 및 재활용 가능 자원 관내 적격업체 수거 지원 협회는 수해 등 재난 상황 발생 시 회원 보유 장비를 이용 폐기물 수거 지원 등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그동안 수해가 발생할 때마다 협회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지난여름 괴산댐 월류로 수재민들이 고통을 당했을 때, 선뜻 집게 차와 덤프를 지원해 주셔서 시민들의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했다라고 감사를 표했다.

 

유재현 재활용협회장은 지자체 최초로 협회와 상생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협약식을 준비해 주신 충주시에 감사하다회원 일동은 수해 등 재난 상황이 발생하면 열 일을 제쳐두고 먼저 달려가 시민들을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회는 회원들이 십시일반 마음을 나눠 모금한 성금 500만 원을 불우이웃 돕기에 기탁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충주시, 귀농귀촌 동네작가 위촉

- 충주시 귀농귀촌의 길라잡이, 안정적인 영농정착 홍보대사 -

 

 

충주시는 12일 올해 새롭게 선정된 2024년도 귀농귀촌 동네작가6명을 대상으로 위촉식 및 설명회를 진행했다.

 

귀농귀촌 동네작가는 충주의 다양한 지역기반 정보를 콘텐츠로 제작, 공유하여 도시민들이 간접적으로 미리 귀농귀촌 예정지역을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해당 읍면 지역을 직접 취재하고 제작한 글과 사진, 영상 카드뉴스 등의 콘텐츠를 귀농귀촌 플랫폼 그린대로, 개인 소셜 미디어 등에 게재하여 전국에 알리는 활동도 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귀농귀촌 동네작가들과 농업현황 및 동네작가 우수 활동 내용, 읍면별 취재 소재 공유, 동네작가의 역할과 중요성, 귀농귀촌에 대한 기본지식 공유, 농촌 홍보 활성화 등 앞으로의 활동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시는 2022년부터 귀농귀촌협의회 지회별 1명씩 동네작가를 추천받아 귀농·귀촌 성공사례, 농촌생활, 농업정책, 지역명소 등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의 농촌 정착에 필요한 정보와 현장소식을 정기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전향미 농업교육과장은 귀농귀촌 동네작가 운영을 통해 지역에 대한 관심과 호응을 끌어낼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을 기대한다,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친근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운영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소태면 주민자치위원회, 소태초 꿈나무 육성에 앞장

1회 소태초 전 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 -

 

충주시 소태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민)는 소태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꿈나무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프로그램은 잼놀깜놀즐놀(재밌고 깜짝 놀라고 즐거운 놀이) 강좌로 주 1회 소태초 전 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숲놀이, 푸드아트, 전래놀이 등으로 운영된다.

 

소태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해 소태초등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진 전시회 개최 지원 등 지역꿈나무 육성 및 학교 살리기에 힘쓰고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바자회를 통해 발생한 수익금 100만 원을 소태초등학교에 장학금으로 기탁하고 다문화 학생들을 어머니 나라로 국외 체험학습을 지원한 바 있다.

 

김민 위원장은 다문화 학생들뿐만 아니라 지역 학생들이 학업에 정진해 훌륭한 인재로 자라나길 바란다앞으로도 지역사회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태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의 자산, 생태고을센터를 중심으로 어르신들을 위한 스마트폰 강좌, 그림그리기, 바느질 공예, 노래 교실, 분재 교실 등 여러 가지 자체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면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칠금금릉동향기누리봉사단, 사랑의 밑반찬 전달

- 홀몸노인 25세대에 반찬 전달 -

 

 

충주시 칠금금릉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활동 중인 향기누리봉사회(회장 백미자)12일 사랑의 밑반찬을 홀몸노인에게 전달하고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날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은 독거노인 25세대를 방문하여 노인들의 건강과 안전을 확인하고, 요구 사항 등을 세심하게 살폈다.

 

봉사회는 방문을 통해 청취한 애로사항을 칠금금릉동행정복지센터에 전달해 민간서비스 연계 등의 복지서비스를 펼칠 예정이다.

 

백미자 회장은 경제난으로 어려운 시기에 소외된 이웃을 위해 사랑의 밑반찬을 후원하게 되었다앞으로도 회원들과 함께 행복 나눔을 계속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