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충주시 신니면, ‘품자’ 꿈나무육성 프로젝트 사업 진행, 대소원면 생활개선회, 사랑의 삼계탕 나눔 행사 외 (3월25일 종합)

 

충주시, 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개최

안보 동영상 상영, 표창 수여 등으로 진행 -

 

 

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이 충주시보훈단체협의회 주관으로 22일 충주시보훈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조길형 충주시장, 박해수 충주시의회의장, 강성미 충북북부보훈지청장, 손택수 충주시보훈단체협의회장, 보훈단체 회원 및 시민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보 동영상 상영, 표창 수여, 기념사, 격려사,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앞으로도 나라를 위해 헌신한 서해수호 영웅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억하고, 국가수호의 결의를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해수호의 날은 매년 3월 넷째 금요일로 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으로 희생된 서해수호 55용사를 추모하고, 범국민 안보 의식과 국토수호 결의를 다지는 정부 기념일로, 충주시보훈단체협의회는 2016년부터 매년 서해수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해오고 있다.

 

명주병원 신명주 병원장,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 기탁

- 2024충주시 고향사랑기부제 1호 고액기부자탄생 -

 

 

충주시는 22일 명주병원(용인시 소재) 신명주 병원장이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을 충주시에 기탁했다고 밝혔다.

 

신 병원장은 충주고등학교 46회 졸업생으로 현재 명주병원병원장과 대한병원장협의회 정책이사로 재임 중이며 올해 충주고등학교 총동문회 부회장을 맡아 고향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신 병원장은 기부금의 30%로 제공되는 150만 원 상당 답례품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재기부하겠다는 뜻을 밝혀 충주시는 답례품()을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하기로 했다.

 

신명주 병원장은 내 고향 충주를 위해 조금이나마 힘을 보탤 수 있어 매우 기쁘고 충주의 발전과 행복을 항상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고향을 잊지 않고 선한 기부에 동참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소중한 기부금은 충주발전을 위해 가치 있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현재 주소지를 제외한 지방자치단체에 연간 500만 원까지 기부할 수 있으며, 세액공제(10만 원 이하는 전액, 10만 원 이상은 16.5%)와 답례품 제공(기부금의 30%) 혜택을 주는 제도이다.

충주시 신니면, ‘품자꿈나무육성 프로젝트 사업 진행

- 저소득가정의 청소년에게 생활비 및 교육비 지원사업 -

 

 

충주시 신니면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활동 중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성진, 신동규)품자꿈나무 육성프로젝트 사업을 본격 시행하였다.

 

품자신니면 이웃들이 , 아이가 란다의 줄임말로 이 사업은 재능이 있는 청소년들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본인의 꿈을 접는 현실을 막고자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지원으로 아이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다.

 

사업의 재원은 신니면의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해 모은 희망나눔 캠페인 기금으로 마련됐다.

 

지사협은 지역 내 저소득 가정의 청소년 1명을 선발해 고등학교 졸업까지 매월 30만 원의 생활비 및 교육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성진 위원장은 품자 꿈나무 육성사업은 협의체 위원뿐만 아니라 어려운 이웃들을 도와주기 위해 모아주신 기금으로 추진하는 협의체 핵심사업이라며 신니면 아이들이 꿈을 잃지 않고 미래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신동규 신니면장은 어려운 청소년을 위해 뜻깊은 사업을 실천해 주시는 지사협 위원장님과 위원분들께 감사드린다앞으로 민·관이 협력하여 미래세대가 꿈과 희망을 위한 사업에 깊은 관심을 갖고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2024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 개최

- 함께 누리는 깨끗하고 안전한 물 -

 

 

충주시는 22일 오후 2시 충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UN이 정한 세계 물의 날을 맞아 기념식을 가졌다.

 

열린 시민, 환경단체,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기념식은 함께 누리는 깨끗하고 안전한 물이라는 주제로 물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는 주제 동영상 상영, 깨끗하고 건강한 물 공급과 수질개선에 기여한 유공자 표창 등으로 진행됐다.

 

시 관계자는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시민과 행사를 함께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물은 생활과 경제, 생태계 등 모든 측면에서 우리 모두에게 소중한 자원이므로 아껴 쓰고, 오염되지 않도록 수자원 보존에 관심과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물의 날1992UN에서 물의 소중함과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전 세계의 관심과 협력을 높이기 위해 지정한 날로,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매년 정부 차원의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충주시, 일상생활 속 물 절약 실천 캠페인 전개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물 절약 실천 방법 홍보 -

 

 

충주시는 22일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해 충주공용버스터미널 일원에서 ‘2024년 생활 속 물 절약 실천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날 물 절약 캠페인은 시민들에게 물 절약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참여분위기 확산을 위해 시민과 함께하는 캠페인으로 진행됐다.

 

충주시 상수도과를 중심으로 환경수자원본부 직원 30여 명은 기후변화 및 과다한 물 소비로 인한 물 부족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시민들의 물 절약 실천에 동참을 독려하고자 캠페인을 진행했다.

 

시는 생활 속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물 절약 실천방법인 양치컵, 설거지통 사용하기 샤워 시간 줄이기 세차 시 적정량 물 사용하기 등 생활 속 물 절약 실천 방법을 시민들에게 집중 홍보했다.

 

김관수 상수도과장은 심각한 기후변화로 현재 우리나라도 물 부족 상황에 대비한 인식 전환이 필요한 시기로, 일상에서 물 절약 습관을 통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라며 시민들께서 생활 속 물 절약 실천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충주시, 하수처리장 주변 산책로 봄맞이 청결활동 전개

- 하방 벚꽃길을 찾는 시민 및 관광객 맞이 -

 

 

충주시는 22일 충주시 하수처리장 주변 산책로에서 청결활동을 전개했다.

 

충주시 하수과 공무원, 관리대행 및 위탁 업체 직원 등 40여 명이 참여한 이날 활동은 하수처리장 주변 하방 벚꽃길(2.6km)을 포함하여 약 3.9.km 길이의 산책로를 정비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하방 벚꽃길은 충주천과 달천이 합류하는 충주천변길에 조성된 산책로로 충주 시내에서 다소 떨어져 있지만 도로가 잘 포장되어 남녀노소 부담 없이 산책이 가능한 곳이다.

 

특히 양쪽 길가로 뻗은 벚꽃 나무 터널은 벚꽃이 만개할 때면 꽃놀이를 즐기는 상춘객들로 북적인다.

 

시 관계자는 하방 벚꽃길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청결한 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혐오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하수처리장이 시민들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설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중앙탑면, 새봄맞이 청결활동으로 구슬땀 흘려

직능단체 80여 명 3개 조로 나눠 중앙탑, 시외버스정류장, 신도시 등 청소 -

 

 

충주시 중앙탑면행정복지센터(면장 안창숙)22일 이장협의회(회장 안대희)를 비롯한 5개 직능단체, 공무원 등 80여 명이 참여해 봄맞이 청결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청결 활동은 봄을 맞아 관광객의 방문이 늘고 있고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으로 살기 좋은 중앙탑면을 만들기 위해 각 단체의 자발적 동참으로 마련됐다.

 

참여자들은 3개 조로 나눠 중원문화길(중앙탑-중원체육공원)과 서충주시외버스정류장(용전리 갈동), 서충주신도시 원룸 밀집지역을 집중 청소하며 관내 구석구석을 말끔하게 정비하는 데 구슬땀을 흘렸다.

 

안대희 회장은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충주시 대표 관광지인 중앙탑을 주민들이 스스로 깨끗하게 조성해 더 살기 좋은 중앙탑면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안창숙 중앙탑면장은 이번 청결활동에 동참해 주신 직능단체 회원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쾌적한 중앙탑면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소원면 생활개선회, 사랑의 삼계탕 나눔 행사

- 쌀쌀한 날씨에 삼계탕도 나누고 어르신 건강까지 챙겨 -

 

 

충주시 대소원면 생활개선회(회장 이명희)22‘2024 충주시 자원봉사 릴레이 운동 이어달리기의 일환으로 대소원면 중검단 어르신을 대상으로 삼계탕 나눔을 실천했다.

 

대소원면 생활개선회 회원들은 대소원면 중검단 마을회관에서 정성으로 만든 삼계탕과 떡 등을 어르신들께 대접하며 안부를 묻는 등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생활개선회는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삼계탕 나눔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명희 생활개선회장은 봄을 맞아 어르신들의 건강을 살피고 환절기 건강을 위해 삼계탕 나눔 행사를 추진하게 됐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를 위해 솔선수범의 자세로 봉사하겠다고 말했다.

 

대소원면 생활개선회는 2020년부터 5년째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삼계탕 나눔 행사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으며 그밖에 환경 정화 활동, 꽃길 가꾸기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며 많은 단체에도 귀감이 되고 있다.

 

이정인 면장은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아침 일찍부터 준비해 주신 생활개선회 회원분께 감사드리며, 몸과 마음이 따뜻해지는 소중한 자리가 되었다고 말했다.

 

목행용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에 식료품 전달

취약계층 20가구에 식료품 꾸러미 전달 -

 

 

충주시 목행용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희균, 문봉남)22마음과 마음을 잇는 - 더 가까이 꾸러미 지원사업을 추진하며 취약계층 20가구에 식료품 꾸러미를 전달했다.

 

마음과 마음을 잇는 더 가까이 꾸러미 지원사업1인 가구 독거노인과 청장년층, 장애인, 한부모가족 등 취약계층 20가구에 매달 5만 원 상당의 식료품 꾸러미를 전달하며 안부를 묻는 것으로 올해 12월까지 총 10개월에 걸쳐 추진될 예정이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도 활동 중인 목행용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인가구 AI돌봄서비스 지원사업, 맞춤형 집수리 지원사업 등 다양한 지역 맞춤형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희균 위원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매달 어려운 이웃들에게 영양가 있는 식료품을 제공하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 “안부 확인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고독사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주시 소태면, 봄철 산불예방활동 총력

- 영농부산물 파쇄 지원 및 소각산불 단속 등 예방활동 강화 -

 

 

충주시 소태면행정복지센터(면장 최은숙)는 봄철 영농부산물 소각 행위로 인한 소각산불예방과 미세먼지저감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소태면은 영농부산물 파쇄 지원팀을 운영하고 지난 20일부터 21일엔 충주국유림관리사업소 진화대원 6명이 복숭아 전지목(3,500) 파쇄를 지원했다.

 

또한, 지난 21일부터 515일까지 산불감시원과 진화대원을 산불취약지역에 배치하여 쓰레기·영농부산물 불법소각, 입산통제구역 출입자 통제 등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소태면 21개 마을 모두가 소각 산불없는 녹색마을 만들기서약을 통한 산불 예방에 동참했다.

 

아울러, 최근 불씨가 남아있는 화목보일러, 아궁이 등의 재()처리 부주의로 발생하는 산불을 방지하고자 산불감시원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화목보일러 사용 방법과 안전관리 사항 등에 대해서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최은숙 소태면장은 사소한 부주의가 곧 큰 산불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면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산불없는 소태면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개 식용 식품접객업자 신고, 이행계획서 제출 홍보 - 운영 신고서 57일까지, 종식 이행계획서 85일까지 제출 -

 

 

충주시는 2024.2.6. 공포 및 시행되는 개의 식용 목적의 사육.도살 및 유통 종식에 관한 특별법10(신고 및 이행계획서 제출 등) 개사육농장 등의 신고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개 식용 식품접객업자의 운영신고서 및 개식용 종식 이행계획서를 받고 있다.

 

개식용 식품접객업자는 운영신고서를 202457일까지, 개식용 종식 이행계획서를 202485일까지 충주시 위생과로 제출해야 한다.

 

또한, 세금계산서, 간이영수증 또는 거래장부 등 개고기 구입량 및 판매량 증빙이 가능한 자료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

 

기한 내 미신고·미제출 시 전·폐업 지원대상에서 배제 및 영업장 폐쇄 조치, 최대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대상이다.

 

시는 시청 모든 부서, 한국외식업중앙회 충주시지부 등을 통해 신고, 이행계획서 제출을 적극 홍보하며, 개식용 식품접객업소를 방문해 신고 및 이행계획서 제출을 적극 독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개식용 식품접객업소는 기한 내에 운영신고서와 종식 이행 계획서를 제출하여 미신고 및 보상 누락으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