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청주시

청주시, 명암유원지 수변산책로에 야간경관 조성 외 (3월29일 종합)

 

2024. 3. 29.()]

 

내 용

해 당 부 서

사진

영상

청주시, 명암유원지 수변산책로에 야간경관 조성

- 청주시 관광명소를 밤에도 아름답게, 명암유원지부터 첫 삽

관광과

O

-

무심천 벚꽃 개화기 드론 활용 안전관리 강화

- 드론영상 실시간 송출로 현장 상황 신속 파악

정보통신과

O

-

상당보건소, 청주형 감염병 예방체계 구축

- 감염병 분야 협력체계 구축, 현장모의훈련 등 감염병사업 적극 추진

감염병대응과

O

-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하는 문화제조창 해설투어

- 42일부터 시작, 문화제조창과 동부창고 돌아보며 역사·문화 관련 해설

관광과

O

-

 

2024. 3. 28.()

 

내 용

해당부서

1. 청주시, 푸르미스포츠센터 수영장 천장 보수공사 추진

자원관리과

2. 청주시, 남주·남문 소규모주택 정비사업 조합장 간담회 개최

공동주택과

3. 청주시, 손 씻기 체험 교육 장비 무료 대여

감염병대응과

4. 청주열린도서관, ‘4월 도서관 주간 행사진행

청주시립도서관

5. 청주시, 한여농과 함께 영농철 농촌일손돕기실시

농업정책과

6. 청주시,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센터 구축 및 운영사업 공모 선정

신성장산업과

7. 43(), 드라마 촬영으로 오송 병마산 터널 일부 통제

문화예술과

8. 흥덕보건소, ‘가경터미널시장치매안심전통시장으로 지정

흥덕보건소

9. 청주시, 2024년 상반기 일상경비 지출내역 검사 실시

회계과

10. 2024 시정발전연구모임,‘꿀잼도시 만들기 공모왕 챌린지발대식

정책기획과

11. 정부 규제개혁으로 지역투자 활성화 도약

기업투자지원과

12. 호주 더보시 대표단,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 방문

정수과

 

 

 

주요 행사(329)

 

시 간

행 사 명

장 소

주관부서

참석자

10:00

청주시의회 제8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정책기획과

(의회법무팀)

청주시장

14:00

21회 청주예술제 전시개막식

예술의전당

대전시실

문화예술과

(예술진흥팀)

18:40

21회 청주예술제 종합 개막식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

문화예술과

(예술진흥팀)

 

 

청주시, 명암유원지 수변산책로에 야간경관 조성

- 청주시 관광명소를 밤에도 아름답게, 명암유원지부터 첫 삽 -

 

 

청주시는 상당구 명암유원지 수변을 따라 개설된 데크길(무장애길, 670m)에 야간경관을 조성한다고 29일 밝혔다.

 

청주시 대표 도심 휴양시설인 명암유원지를 야간에도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찾는 야간경관 명소로 만들기 위함이다.

 

명암유원지의 이미지에 어울리는 야간경관 연출을 위해 수변 데크길의 바닥을 눈부심 없이 비출 수 있는 스텝등 540개를 설치하고, 수목으로 인해 어두운 공간에는 수목 투광조명 59개를 설치해 밤에도 아름답고 안전한 명암유원지를 만들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1억원이 투입되며, 오는 4월부터 공사를 시작해 20245월 완료를 목표로 한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을 시작으로, 주요 공원, 문화재 등 관광명소에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시민의 여가활동과 체류형 관광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야간경관 명소를 조성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주요 관광명소를 밤에도 아름다운 야경으로 즐길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는 청주시 야간경관 테마파크 조성사업의 일환이다.

 

청주시 야간경관 테마파크 조성사업은 총 19억원을 투입해 청주시의 주요 관광명소 5개 중심축(상당산성, 명암유원지, 중앙·운천근린·문암생태공원)을 대상으로 펼쳐진다.

 

2025년에는 중앙·운천근린공원, 2026년에는 문암생태공원에 각각 어울리는 빛의 주제를 선정해 야간경관을 조성하게 된다.

 

 

무심천 벚꽃 개화기 드론 활용 안전관리 강화

- 드론영상 실시간 송출로 현장 상황 신속 파악 -

 

 

청주시는 무심천 벚꽃개화기에 맞춰 드론을 활용한 안전관리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벚꽃과 함께하는 푸드트럭 축제와 청주예술제가 열리는 329일부터 44일까지 무심천변 일원에 많은 시민이 찾아와 축제를 즐길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빠르게 대처하기 위함이다.

 

시민이 가장 많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무심동·서로 무심천변(남사교 ~ 1운천교) 및 인도·차도 일대를 대상으로 무인비행장치(드론) 영상을 촬영하고, 케이블TV로 실시간 영상을 송출한다.

 

노점상 및 불법 주정차, 행사장의 위험 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히 현장본부와 해당 부서에 통보하고, 영상 증거자료를 확보해 각종 안전사고 발생을 예방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실시간 영상이 제공되는 드론을 활용해 유동인구, 밀집도, 관람객 흐름 등 현장을 관제할 계획이라며, “관련 부서와 협업해 시민 누구나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무심천변 벚꽃개화기 지역축제 안전 관리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관 기관·단체와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했으며, 지난 27일부터 제1운천교부터 남사교까지 구간에 교통 지도요원 및 안전관리 요원, 안전순찰반 등을 투입하고 있다. 오는 44일까지 약 1,500명을 순환 배치할 계획이다.

 

상당보건소, 청주형 감염병 예방체계 구축

- 감염병 분야 협력체계 구축, 현장모의훈련 등 감염병사업 적극 추진 -

 

 

청주시 상당보건소는 2024년 한 해 선제적 감염병 예방관리로 안전한 지역사회 구현을 부서 비전으로 삼고,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청주시를 만들겠다고 29일 밝혔다.

 

감염병 분야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 감염취약시설 감염병대응 역량 강화, 시민안심방역 지원 사업, 맞춤형 감염병 예방교육 등 대상자별 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청주형 감염병 예방체계를 구축한다.

 

감염병 분야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

 

상당보건소는 감염병 분야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보다 안전한 감염병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지난 1월 사단법인 한국방역협회 충북지회와 방역소독 및 감염병 예방관리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충청북도감염병관리지원단, 충청북도보건환경연구원 등 유관기관과의 분기별 간담회를 통해 감염병 실태조사 연구 및 검사협력 강화 관련 업무 협력체계를 더욱 확고히 할 예정이다.

 

감염취약시설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

 

노인요양시설 등 감염병 발생 위험도가 높은 감염취약시설 10개소를 대상으로 상황별 시나리오에 따른 현장 모의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감염병 발생을 예방하고 감염병 집단발생 시 대응능력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또한, 노인요양시설 49개소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코로나19 PCR검사를 지원한다.

 

지난 12월 보건소 선별진료소 운영 중단에 따른 검사 공백을 우려, 청주시 보건소 중 유일하게 선별진료소를 운영해 노인요양시설 종사자 및 밀접 접촉자에 대해 코로나19 PCR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10명 이상 코로나 집단발생 시 현장 역학조사 및 감염관리로 추가 감염을 사전에 차단할 방침이다.

 

취약계층 방역소독 지원 확대, 찾아가는 시민안심 방역 지원사업

 

상당보건소는 해충 등으로부터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취약계층 방역소독 지원을 확대하고 올해 신규 사업으로 시민안심 방역지원사업을 실시한다.

 

또한 스팀청소기, 분무기 대여를 희망하는 시민들에게 장비를 무상으로 대여하고 있다. 대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상당보건소 감염병대응과(043-201-3142)로 문의하면 된다.

 

대상자별 찾아가는 맞춤형 감염병 예방 교육 실시

 

지역사회 감염병 대응 능력 제고를 위해 미취학아동, 노인, 보건교사, 농업인 등 다양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감염병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오는 417일 상당구청 1층 대공연장에서 청주시 내 초··, 특수학교 보건교사 110여명을 대상으로 학생 감염병 예방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5, 10월에는 노인(3) 및 농업인(8) 대상으로 진드기매개, 쯔쯔가무시 등 계절별 감염병을 주제로 찾아가는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관내 유치원, 어린이집 32개소를 대상으로 뷰박스 대여를 통한 손씻기 교육을 연중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을 희망하는 기관은 상당보건소(043-201-3147)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기후변화에 따른 감염매개체가 증가하고 국제교류 확대로 국외유입 감염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신종·재출현 감염병 발생이 우려된다라며, “감염병 발생 대비를 위한 대응체계 정비와 방역, 예방접종, 교육 등 선제적 감염병 예방관리로 안전한 지역사회를 구현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하는 문화제조창 해설투어

- 42일부터 시작, 문화제조창과 동부창고 돌아보며 역사·문화 관련 해설 -

 

 

청주시는 오는 42일부터 문화제조창 정기 해설투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 문화제조창과 동부창고를 돌아보며 연초제조창에서 문화제조창으로 변신하게 된 이야기, 문화제조창 본관 소개, 동부창고에서 진행되는 행사 및 이벤트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들을 수 있다.

 

해설투어는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4(오전 1030, 오후 130, 230, 330)씩 진행한다.

 

문화제조창 잔디광장에 있는 여행자센터 앞에서 시작해 문화제조창, 동부창고 순으로 관람하며 해설을 듣게 된다.

 

예약은 문화관광해설사 통합예약 시스템(https://www.kctg.or.kr/index.do#)에서 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청주시 랜드마크인 문화제조창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알리고 관광 콘텐츠 자원으로 명소화해 시민의 여가를 책임지겠다, “나아가, 체류형 관광객에게도 필수 방문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로컬100’사업에 청주시의 문화제조창과 공예비엔날레가 선정된 기념으로 기획됐다.

 

로컬100’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의 문화매력을 찾아내고, 지역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역의 명소, 콘텐츠, 명인 등을 로컬 100’으로 선정해 홍보 및 마케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