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목)

  • 맑음동두천 9.5℃
  • 흐림강릉 9.3℃
  • 맑음서울 9.5℃
  • 맑음대전 12.0℃
  • 구름많음대구 11.3℃
  • 구름많음울산 10.8℃
  • 맑음광주 13.5℃
  • 구름많음부산 11.8℃
  • 맑음고창 ℃
  • 맑음제주 17.3℃
  • 맑음강화 12.6℃
  • 맑음보은 10.4℃
  • 맑음금산 11.8℃
  • 맑음강진군 15.2℃
  • 흐림경주시 10.5℃
  • 구름많음거제 12.5℃
기상청 제공

청주시

청주시,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 대회, 전국 참가신청 접수 외 (5월4일~6일 종합)

2024. 5. 4.()

내 용

해당부서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 대회, 전국 참가신청 접수

체육교육과

2. 청주시, 상권 활성화 관련 시민 설문조사 실시

경제정책과

2024. 5. 5.()

내 용

해당부서

3. 청주시, 성무생활체육시설 개방시간 확대

체육시설과

4. 청주시, 탄소중립 프로그램 시범사업 신청기간 연장

축산과

2024. 5. 6.()

내 용

해당부서

5. 청주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15개 품목 추가 선정

자치행정과

6. 읽는청주, 2024년 대표도서 북트레일러 공모

청주시립도서관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 대회, 전국 참가신청 접수

- 통합청주시 출범 10주년 기념, 82일까지 신청 가능 -

 

청주시는 오는 928() 청주시 문의체육공원에서 개최되는 통합청주시 출범 10주년 기념 제22회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 대회참가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대회는 아름다운 대청호와 청남대 일원의 우수한 관광자원을 홍보하고 청원생명쌀을 전국에 알리고자 개최하는 마라톤대회로, 대한육상연맹 인증 풀코스 공인대회다.

 

전국 마라토너들의 대규모 참가가 매년 이어지고 있으며, 지난해 열린 제21회 대회에는 역대 최다인 7,000여명이 참가하기도 했다.

 

이번 대회는 풀코스(42.195), 하프코스(21.0975), 단축코스(10), 건강코스(5)로 진행한다.

 

행사장에서는 통합청주시 출범 10주년을 기념하는 다채로운 공연행사가 열리고, 잔치국수, 생명쌀떡 등 푸짐한 먹거리도 제공된다.

 

또한, 10km이상 참가자들에게는 2024 대한민국 명품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청원생명쌀(4kg) 1포를, 5km 종목 참가자들에게는 대회티셔츠가 기념품으로 지급된다.

 

아울러, 참가자 중 4명을 추첨해 2025년 일본 기쿠치시 벚꽃마라톤대회에 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며, 벽걸이TV 등 가전제품 경품추첨 행사도 진행된다.

 

참가 희망자는 오는 82일까지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대회 홈페이지(http://race.cjsports.or.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참가비는 10km 이상 35,000, 5km 20,000원이며, ··고생 참가자에게는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자세한 사항은 청주시체육회(043-279-8071~3)로 문의하면 된다.

 

 

청주시, 상권 활성화 관련 시민 설문조사 실시

- 침체된 지역상권 활력을 위한 상권 활성화 방안 수립에 활용 -

 

 

청주시는 침체된 구도심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상권 활성화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지역 상권 활력 증진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자율상권구역 지정 및 상권활성화 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다.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되면 상생협약으로 정한 수준에서의 임대료 제한, 온누리상품권 가맹 특례 등의 혜택이 있다.

 

이번 조사는 시민들의 소비 행태, 상권 인식 현황, 활성화사업 필요성 및 선호도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상권활성화 방안 수립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향후 중소벤처기업부 상권활성화 사업에 참여하는데 활용된다.

 

설문조사는 온라인(청주시청 홈페이지, 청주페이 앱)과 오프라인(성안길 등)을 병행해 실시하며, 온라인 조사는 오는 512일까지 실시한다. 응답자 중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도 지급한다.

 

한편, 시는 향후 상인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전문가 자문회의, 보고회 등을 거쳐 10월 내 용역을 마무할 예정이다.

 

청주시, 성무생활체육시설 개방시간 확대

- 연중 오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는 것으로 공군사관학교와 협업

기존 운동장 테니스 코트로 조성, LED 투광등 설치 등 시설 개선도

 

 

청주시는 상당구 남일면에 위치한 성무생활체육시설의 개방시간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고 0일 밝혔다.

 

기존 하절기(3~10) 오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동절기(11~2)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던 것에서 연중 오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는 것으로 변경한다.

 

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성무생활체육시설 관리위수탁계약을 공군사관학교(교장 공승배)와 지난 4월 맺었다. 계약 기간은 20244월부터 20264월까지다.

 

이와 함께 시민들의 생활체육 욕구를 해소할 수 있도록 시설 개선에도 나선다.

 

우선 금년도 중으로 총사업비 68천만원을 들여 노후화돼 사용도가 낮은 기존 운동장을 인조잔디 테니스 코트(5)로 조성하고, LED 투광등을 포함한 조명도 설치하는 등 시설을 개선할 계획이다.

 

연차적으로 야구장 평탄화 작업, 더그아웃 교체도 진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공군사관학교의 지역 사랑과 배려 덕분에 시민들은 개선된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공군사관학교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시민들이 성무생활체육시설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체육 여가활동 공간의 질을 높여 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성무생활체육시설은 공군사관학교 정문 앞에 위치(상당구 남일면 쌍수리 217번지)한 군사시설이지만 학교 측의 배려로 지난 2015년부터 시민에게 개방된 41,204규모의 체육공원이다.

 

축구장 야구장 국궁장 다목적운동장 등의 체육시설을 갖추고 있다.

 

남일면행정복지센터(043-201-5653)로 사전 예약 후 이용할 수 있다.

 

 

청주시, 탄소중립 프로그램 시범사업 신청기간 연장

- 축산 분야, 저메탄사료 급여시 이행비용 지원 -

 

 

청주시는 당초 430일까지였던 탄소중립 프로그램 시범사업 신청기간을 531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탄소중립 프로그램 시범사업은 축산 분야에서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저탄소 영농활동(사료급여)을 이행한 축산농가에 활동비를 지급하는 사업이다.

 

활동비는 한·육우는 두당 25천원, 젖소는 두당 5만원, 돼지는 두당 5천원이다.

 

참여 대상은 축산업 허가를 받은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 중 한·육우, 젖소, 돼지를 사육하는 농가다.

 

사업을 희망하는 농업인 및 농업법인은 신청기간 내에 축사 소재지 관할 읍··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농업인, 농업법인은 6월부터 10월까지 저메탄사료를 급여한 뒤 증빙서류를 제출하며, 축산환경관리원과 농림축산식품부는 증빙서류 확인 및 현장 이행점검 등을 통해 지급액을 산정하고 연말 국비 100%로 활동비를 지급한다.

 

시 관계자는 저메탄사료를 먹이면 가축의 소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와 가축분뇨로 배출되는 질소를 기존 사료보다 10% 이상 감축할 수 있다, “관내 축산 농가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청주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15개 품목 추가 선정

- 청원생명수박, 초정치유마을 이용권 등 15개 품목 추가 -

 

 

청주시는 청원생명수박, 초정치유마을 이용권 등 15개 신규 답례품을 추가 선정해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으로 총 46개의 답례품을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시는 지난 2일 고향사랑 답례품선정위원회를 열고 청원생명수박, 블루베리, 방울토마토 등 농산물 분야 3개 품목 한돈, 한우 등 축산물 분야 2개 품목 참기름·들기름, 선식, 미원산골마을빵, 블루베리잼, 쌀과자, 빨간쌀식혜, 쌀약과, 오란다 등 가공식품 분야 8개 품목 초정치유마을 이용권, 청주시티투어 이용권 등 관광 분야 2개 품목 등 총 4개 분야 15개 품목을 추가 선정했다.

 

시는 그동안 부족했던 농·축산물 분야 답례품을 보완하고 다양한 가공식품을 추가하면서 청주가 연고가 아닌 예비기부자들의 기부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청주시티투어 이용권과 올해 하반기 개장 예정인 초정치유마을 이용권을 추가하면서 기부자들이 꿀잼 청주를 방문해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오는 517일까지 선정된 답례품 공급업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520일부터 해당 답례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청주시에 마음을 보내주신 기부자들께 다양하고 품질 좋은 답례품으로 보답하고자 답례품을 추가로 선정하게 됐다, “공급업체가 늘어난 만큼 수시 점검을 통해 답례품 품질관리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책읽는청주, 2024년 대표도서 북트레일러 공모

- 2024 책읽는청주 대표도서도 읽고, 북트레일러 공모전도 참여해보세요! -

 

 

청주시립도서관은 시민참여를 통한 책읽는청주 대표도서 홍보와 함께 읽기 활성화를 위해 ‘2024년 대표도서 북트레일러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북트레일러(Book-Trailer)는 책(Book)과 트레일러(Trailer)의 합성어로, 영화 예고편 필름 트레일러(Film Trailer)와 같이 책을 홍보하는 영상물을 말한다.

 

청주시민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2024년 책읽는청주 대표도서로 선정된 아동 부문 도깨비폰을 해지하시겠습니까(박하익 저)’ 청소년 부문 나에게 나다움을 주기로 했다(고정욱 저)’ 일반 부문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민태기 저)’ 중 희망하는 도서를 읽고 북트레일러를 제작해 제출하면 된다.

 

공모 기간은 57일부터 67일까지다. 북트레일러영상과 신청 서류를 책읽는청주 담당자 이메일(jsyysj82@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각 부문에 선정된 수상자에게는 시상금이 지급되고, 수상작은 향후 책읽는청주도서 홍보에 활용된다.

 

청주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올해 선정된 책읽는청주 대표도서를 먼저 읽어보고, 책과 미디어가 융합된 독후활동인 북트레일러 제작을 통해 대표도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